• 카톡에서 돈 보낸다 ‘카카오페이 송금’ 서비스 오픈

    카카오가 카카오페이 송금 베타 서비스를 28일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카카오 제공
    카카오가 카카오페이 송금 베타 서비스를 28일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카카오 제공

    카카오는 ‘카카오페이 송금’ 베타 서비스를 28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 송금은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공인인증서, OTP(일회용 비밀번호), 계좌번호 없이 지인에게 메시지 보내 듯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다. 카카오톡 네 번째 ‘더보기’ 탭 혹은 카카오톡 대화창 왼쪽에 위치한 ‘+’ 버튼을 누른 뒤 ‘송금’ 기능을 선택해 간편하게 돈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은행 계좌를 연결한 후, 필요할 때마다 ‘카카오머니’를 충전해 결제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으며, 이용 내역은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계좌연결을 하지 않아도 카카오톡 계정을 보유한 고객은 카카오머니를 수취 할 수 있고, 수취한 카카오머니를 통한 송금 및 결제가 가능하다.

    현재 신한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제주은행, 신협 등 5개 금융기관이 참여를 확정했다. 카카오페이는 다양한 제휴 모델을 제시할 예정으로 우선적으로 고객이 손쉽게 송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참여 기관의 비대면계좌개설 서비스와 연동 기능을 준비 중이다. 송금 서비스는 한대의 단말기에 한 개의 은행 계좌만 연결할 수 있다.

    카카오머니 충전은 잔액한도(100만 원) 내에서 최소 1만 원부터 가능하며, 1일 횟수 제한은 없다. 이용한도는 일기준으로 성인은 송금 50만 원, 보유 잔액 100만 원까지 가능하다. 만 19세 미만 고객은 수취만 가능하며, 잔액 한도는 50만 원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페이 송금 및 카카오머니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보안 장치를 마련했다. 우선, 시스템적 안정성 강화를 위해 고객의 금융 거래 내역은 인터넷망이 아닌 전용망을 통해 전송된다. 이용자 개인 정보는 암호화된 상태로 분리 보관된다. 또한 고객간 송금 내역은 카카오만이 전송할 수 있는 별도의 인증마크가 포함된 메시지로 전달돼 계정 도용 및 피싱 메시지 발송을 사전에 방지한다. 서비스 이용시 앱 위변조 및 루팅 검사를 통해 불법 개조된 스마트폰 단말기나 앱에서는 원천적으로 사용이 불가하도록 했다.

    카카오페이 송금 서비스는 카카오톡 최신 버전(안드로이드 v5.6.0, iOS 5.6.1)으로 업데이트 후 사용할 수 있다.

    hmax875@tf.co.kr